서론
37개월 딸아이가 요즘 우유보다 두유를 더 좋아해요.
점점 속세의 맛을 알아가며 우유보단 조금 더 달콤한 두유를 좋아하는 것 같더라고요.
두유에도 우유만큼이나 칼슘, 단백질, 비타민D 등 성장기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일주일에 두세번 간식으로 주고 있는데, 두유는 여자아이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얘기가 있어 걱정하시는 부모님이 많으시더라고요.
실제로 건강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성조숙증환아는 10년새 5배 이상 증가했으며, 90% 이상이 여아에게서 발생한다고 해요.
우리 아이가 즐겨먹는 간식이기에 두유, 콩, 계란이 성조숙증에 끼치는 영향과 원인, 아이에게 먹여도 안심되는 착한 두유까지 알아보았어요!
성조숙증이란?
보통 남아는 12-14세, 여아는 10-14세 사이 사춘기를 겪게 되는데, 이 시기에 여아는 유방이나 음모가 나오거나 초경을 하게 되고 남아는 고환 및 음경이 커지는 등과 같은 2차 성징이 나타나요.
위와 같은 사춘기 현상이 여아 8세 미만, 남아 9세 미만에서 나타나는 것을 성 조숙증이라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은 남아에 비해 여아가 5-10배 많다고 해요.
성조숙증은 초기엔 또래에 비해 성장이 빠르지만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성인 키는 작을 수가 있고, 이른 사춘기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 대인관계 위축 등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해요!
성조숙증 원인
성조숙증의 원인은 성호르몬이 빨리 분비되기 때문인데,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서구화된 식습관 및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비만과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어요.
플라스틱을 열에 가했을 때 배출되는 환경호르몬도 성조숙증의 원인 제기 되고 있으므로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또 소아비만은 가장 잘 알려진 성조숙증의 주된 원인으로 주의해야 해요.
두유, 두부, 콩, 계란 섭취가 성조숙증을 유발할까?
육류나 콩과 같은 식품을 다량 섭취하면 성 조숙증을 유발한다고 하여 여자아이에게는 두유를 먹이지 말라는 얘기가 있어요.
특히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여 육류와 콩 등의 섭취가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며 특히 소아에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친화력을 보이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해요.
따라서 성조숙증 예방을 위해 육류나 콩 섭취를 조절하는 것은 도움 되지 않으며 오히려 편식으로 인한 영양불균형 등의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성장기 어린이는 콩이나 육류를 포함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아이가 먹어도 안심되는 착한 두유 리스트
사실 아이에게 두유를 먹일 때 걱정해야 되는 점은 따로있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두유에는 생각보다 많은 첨가물과 당이 들어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내 아이가 자주 먹는 간식이기에 여러 두유의 성분을 알아보고 아이에게 먹여도 괜찮은 두유를 찾아보았어요.
아무래도 착한 두유에는 당이 적게 들어가고 아이들의 입맛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이것 저것 시도해 보시고 정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외에도 찾아보면 착한 두유는 많기 때문에 콩이 NON-GMO인지, 두유액 함량과 당함량 등을 따져보시고 두유 선택에 참고 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A2우유 비싼만큼 값어치가 있을까? 아기 우유 종류와 섭취량 등 총정리>
<참고자료>